생활정보 핫이슈

[ 생활체육지도자 2급 ] 자격증 취득방법, 응시절차, 합격까지 한번에 알아보자!

이슈백화점 2024. 5. 11. 12:23
반응형

요즘들어서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알아보다가 생활체육지도자 2급 이상의 자격을 보유하면서, 전문적으로 신체활동을 지도해주는 전문가분들의 수요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생활체육지도자 2급의 경우 정식 명칭은 생활스포츠 지도사라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 인력으로는 전 국민의 건강유지 목적으로 관련 정보를 수집하거나, 체력단련 프로그램을 개발, 그리고 체육시설을 관리하는 등의 역할을 종합적으로 맡고 있습니다.

 

단지 운동하는 것만으로도 체력 증진에 도움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올바르지 못한 동작은 오히려 부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그렇기에 전문적인 트레이너의 관리와 피드백, 자세 교정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생활체육지도자 자격증 보유자 수요는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관심을 가지며 도전하는 분들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저또한 본업이 따로 있으나 관심을 갖게 된 경우입니다.

 

 

스포츠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 피트니스센터를 비롯해 지역 내 스포츠 클럽과 체력 인증센터, 근로자 건강센터 등의 여러 운동시설로 취업하거나, 창업까지도 도전할 수 있습니다.

 


 

우선 체육지도자 자격증의 응시자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자격시험은 별도로 자격제한을 따로 두고있진 않습니다. 굳이 체육 전공을 하지 않아도 관련 자격증이나 경력이 없음에도 만 18세 이상이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응시자격이 됩니다.

 

 

그러나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인정해주는 관련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을 경우 일부 과정을 면제받을 수 있으니 해당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소년, 노인 스포츠지도사 자격을 보유하고 계신다면 구술면접과 연수 과정만 거쳐도 자격 취득이 가능합니다. 다른 종목의 2급 생활 스포츠 지도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계시면 실기시험과 구술면접만 보셔도 취득이 가능하게 됩니다.

 


 

대충 아시겠지만 생활체육지도사 2급 자격증의 경우 분야별로 약 65가지의 종목으로 분류가 됩니다. 필기시험은 동일하게 진행되나, 각기 종목별로 실기시험이 나뉘어서 치르게 됩니다.

 

 

분야는 검도, 골프, 댄스스포츠, 농구, 배드민턴, 배구, 보디빌딩, 에어로빅, 야구, 육상, 축구, 빙상, 태권도, 축구, 합기도, 핸드볼 등 여러가지 종목이 있습니다.

 

각자 본인이 자신있는 한 종목을 택하여 실기시험을 치고, 여러 종목 취득도 가능합니다.

 


 

생활체육지도자 2급 자격증 취득 절차는 지원서를 제출하고, 필기시험에 응시한 다음 실기시험 및 구술시험 그리고 연수과정과 연수수료 및 자격증 발급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보통 각각의 다음 절차로 넘어가기 위해 합격이라는 전제조건이 필수입니다. 각 단계를 하나씩 합격을 하셔야만 순서대로 응시과정이 진행되는 것 입니다.

 


 

 

취득과정이 길다보니 시험일정은 년에 1회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미 시험은 진행되고 있지만, 편의를 위해서 2022년도 시험 일정을 토대로 한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최초 원서접수 기간 : 04월 08일부터 14일까지

2) 필기시험일자 : 05월 07일

3)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자 : 05월 26일

4) 실기 및 구술시험일자 : 06월 16일~07월 10일

5) 실기 및 구술 합격자 발표일자 : 07월 19일

6) 연수과정 등록 및 실습기간 : 07월 26일~29일 / 08월 06일~10월 23일

7) 최종 자격증 발급일자 : 12월 09일

 

현재시점을 기준으로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를 기다리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지금부터 준비하시는 분들은, 내년에도 그 이후에도 비슷하게 일정이 진행되니 참고하셔서 꼭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생활체육지도자 2급 필기시험의 경우 선택 과목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응시하시는 분들은 스포츠 심리학, 운동 생리학, 스포츠 사회학, 운동 역학, 스포츠 교육학, 스포츠 윤리, 한국 체육사 등 7개의 분야 중에서 본인이 자신있는 5가지 과목만 선택해서 응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본인이 시험을 잘 볼 수 있는 과목을 선택하셔서 응시하시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됩니다.

 

문항수는 각 과목별로 20문제씩, 총 100가지의 문항이 출제 됩니다. 객관식 유형의 문제로 출제되며, 일부 중요한 개념을 물어보는 비슷한 패턴을 가지고 있는 유형의 문제들이 매 회차 반복되어 출제되는 시험 특징이 있으니 과년도 시험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보고, 공부하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로 인하여 시험에 응시하시는 분들도 학습부담이 어렵게 느껴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필기시험 합격 기준은 100점 만점에서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의 60점 이상이 합격 기준입니다. 앞서 문제은행식으로 출제가 되기에 큰 부담을 안가지셔도 무방합니다.

 

자격증 명칭 그대로 체육과 실기가 자격 취득에 중요한 절차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팁을 하나 드리자면 생리학이나, 운동역학 과목의 경우 어느정도 물리학 법칙을 내재하고 잇어 과학이나, 수학, 계산에 취약하신 분들이라면 이 두가지 과목은 피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실기시험 평가 방식은 각 종목별로 다 상이하지만 선택하신 종목의 역사와 규정에 대해 본인이 잘 알고있는지, 지도 방법과 자세 등을 중점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한가지 예로 에어로빅은 직접 프로그램을 제작해서 감독관 앞에 선보여야 합니다. 보디빌딩의 경우 응급처치 할 수 있는 능력과 웨이트 트레이닝 방법 그리고 규정 포즈 자세 등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그 다음 구술 시험 역시나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실제 합격률을 보면 50% 이상이며, 기본적인 자세와 종목에 대한 이해도, 도덕적인 신념만 가지고 계신다면 누구나 합격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마지막 연수과정은 수도권을 기준으로 경기대학교, 경희대학교, 용인대학교, 인천대학교, 중앙대학교, 한양대학교 총 6개의 장소에서 진행 됩니다.

 

유의하실 점은 수강신청이고, 원하시는 장소 접수만 잘하신다면 구성되어진 커리큘럼에 맞게끔 수업을 들으시기만 하면 됩니다. 연수 합격 조건은 90% 이상 출석을 하셔야 되고, 출석점수와 과제점수 등의 합산 점수가 60점 이상만 되면 합격입니다.

 


 

 

여기까지 생활체육 관련 자격증 응시 자격과 절차, 필기시험, 실기시험, 연수까지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전 국민들의 생활 수준이 향상된 이 시점에서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이 계속해서 증가할 전망이기에 앞으로 진출하실 수 있는 분야는 넓다고 생각됩니다.

 

본인이 관심 있으시다면 종목별로 상세한 수험정보를 확인하셔서, 꼭 취득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