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는 현재 많은 사회 일상속에 벌써 깊숙이 자리잡고있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 중의 하나로 속하고 있습니다.
노래나 일상, 여행 또는 게임, 운동 등등 여러 수많은 다양한 카테고리의 콘텐츠들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누구나 유튜버를 할 수 있지만 아무나 유튜브를 통해 수익을 얻기는 힘든 현실입니다. 하는 사람들이 많은 만큼, 경쟁력도 크기 때문이죠.
유튜브를 하게 되었을 경우 수익창출할 수 있는 조건과 지금 현재의 유튜버분들이 벌고있는 수익이 얼마정도 금액인지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란 무엇인가?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르는 사람들이 없는 대중적인 동영상 공유 플랫폼인 유튜브, 따로 자세한 설명을 안해드려도 유튜브에 대해서 기본적인 사항들은 다 잘 아실 것입니다.
유튜브의 역사에 대해 살펴보자면, 유튜브는 2005년 02월경에 페이팔이라는 회사에서 근무하고있던 스티브 첸과 채드 헐리, 자베드 카림 이 3분이 공동으로 회사를 설립하여 본격적인 시작을 하였습니다.
서비스를 시작한 이유는 창업자 스티브 첸이 모임에서 함께 촬영했던 동영상들을 개개인으로 전송하기 귀찮아 동영상 공유 플랫폼인 유튜브를 만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정말 사소한 것이지만, 개인의 필요에 의해 충동적으로 제작되어진 플랫폼 유튜브가 현재는 전 세계인들이 없으면 안될 정도의 엄청난 동영상 공유 플랫폼이 되어버린 셈입니다.
이렇게 일상속에서 편해졌으면 하는 부분이나, 개선했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과감하게 도전해보시는 것도 성공하는데 있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서비스를 시작한지 2년도 채 되지 않아 2006년 10월경에 약 16억 5천만 달러 한화로 약 2조원에 달하는 금액에 구글이 인수하여, 지금까지 지속적인 개발과 보완으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중입니다.
소문에 따르면 공동 창립자 중에 한분인 자베드 카림이 유튜브 창립연도 2005년경 본인 채널에 jawed에 Me at the zoo 라는 약 19초 정도되는 영상을 업로드 해놨으며, 창립자 영향도 있겠지만 이 영상 1개로 약 420만명의 구독자와 3억뷰를 달하는 경이로운 조회수를 기록중에 있습니다.
말그대로 유명인사가 아닌 창립했다는 이유로 창립버프를 받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유튜브 수익창출 방법
유튜브에서 수익은 곧 조회수라는 말이 있습니다. 조회수 1회당 1원이라는 말들이 많이 있지만 앞서 말씀드렸던 유튜브 공동 창립자 자베드 카림씨는 19초 영상으로 3억원이라는 수익을 과연 거두었을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유튜브 수익창출조건을 달성해야만 수익 실현이 가능합니다. 유튜브의 경우 수익창출이 되기 위해선 아래 조건이 필요하고, 조건에 따라서 수익창출 기능이 각각 차이가 있습니다.
1. 아래 조건사항들을 만족할 경우에만 채널 멤버쉽, 슈퍼 챗, 스티커 및 땡스(후원), 유튜브 쇼핑(자체 제품 홍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만 18세 이상
2) 구독자 수 500명 이상
3) 지난 90일 동안의 동영상 업로드가 3회
4) 아래 2가지 사항 중 1가지 충족
가) 1년간 긴 형식의 동영상 3,000시간 시청
나) 지난 90일간의 공개 쇼츠 동영상 조회수 300만회 이상
2. 상위 사항들을 충족시킨 다음 아래 조건들을 추가적으로 달성할 경우 상위 기능들과 더불어 동영상과 쇼츠 광고,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 시청자의 구독료를 추가적으로 수익화할 수 있습니다.
1) 만 18세 이상
2) 구독자 수 1,000명 이상
3) 아래 2가지 사항 중 1가지 충족
가) 1년간 긴형식 동영상 4,000시간 시청
나) 지난 90일간의 공개 쇼츠 동영상 조회수 1,000만회 이상
여기서 동영상과 쇼츠 전부 타인에게 노출이 되는 공개 영상이여만 가능합니다. 요즘보면 유튜브에 쇼츠라는 1분 내외의 영상만으로도 수익창출이 가능하기에, 과거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보다는 쉽게 접근이 가능해졌습니다.
상황과 정책에 따라 기준은 항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정확한 조건과 사항들은 유튜브 고객센터를 통해 알아보시는 것이 확실합니다.
유튜브 수익계산하는 방법
한가지 사례로 100만명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의 경우 움직이는 기업이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구독자수가 많다고해서 수익이 많은게 맞는 걸까요? 유튜브 수익구조가 어떤식으로 되어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유튜브 수익구조는 조회수 1회당 1원이라는 말도 있으며, 10원이라는 소문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통상적으로 일반 시청자분들이 수익지급 조건을 충족하도록 광고를 시청할 시에만 해당 광고의 책정 단가에 맞게 유튜버분에게 지급되거나, 또는 추가적으로 앞서 안내드린 수익창출 형태로 수익을 실현시킬 수 있습니다.
조회수가 많이 나오시는 분들이라도, 해당 유튜버분의 동영상에 높은 단가의 광고가 책정되어야만 수익이 높아지며 동영상에 책정되는 광고 외에도 유튜버는 인플루언서이기에 별도 업체로부터 광고 요청을 받아 영상을 통해 홍보를 해주는 형태로 수익을 창출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유명 유튜버의 수익을 정확하게 알 순 없고 대략적인 금액만 유추할 수 있습니다.
소문에 어떤 100만 구독자 유튜버의 경우 영상을 업로드 할때마다 노란딱지(부적합 영상, 수익창출되지 않는 영상)를 받는 영상이 조회수가 많을지라도, 월 200만원도 못버는 경우가 태반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유튜브 쇼츠 수익창출 조건과 수익 계산하는 방법 100만 유튜버의 현실적인 수익 금액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간혹 꿈의 직장이라 생각되는 유튜버들의 아주 단편적인 모습들만 보고 쉽게 일하면서 쉽게 돈을 벌어가는 것 같아 다니고 있던 직장과 학업을 포기하고 유튜브에 전념하는 경우도 주변을 통해서도 많이 보셨을 것 입니다. 그러나 수익을 많이 받는 유튜버분들은 그에 따른 초창기에 많은 노력이 있어서 현재까지 가능한 것 입니다.
또는 재수좋게 급상승해서 대박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꾸준하게 평생 가지는 못 할 것입니다. 그만큼 노력하고 계속 발전시켜야만 가능하겠죠? 장사와 유사하다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하는 채널은 약 5만개정도 된다고 합니다. 이것만으로 전국민 인구수의 약 0.1% 가량이 속하는데 100만명 이상 유튜브 채널은 2021년도 조사치로 보면 약 331명이였습니다. 그로부터 3년이 지난 지금은 현재 100만 유튜브 채널 수가 약 1,000개 전국민 인구수의 0.00002%대라고 합니다. 거의 로또 확률이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유튜브 현재 생태계로써는 전업으로 살아남기는 매우매우 힘든 생태계라 개인적으로 생각됩니다. 수치가 말해주는 것 같아요.
본인 채널의 구독자 분들이 많이 계신다 하더라도 조회수가 적거나, 별도의 업체 광고가 생기지 않는다면 수익은 정말 작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꾸준하게 수익이 들어오고, 많은 수익을 거둘려면 전업으로는 정말 좋은 업이라 생각되지만 급변하고, 어려운 현대사회에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한순간에 생길 논란 또는 관리가 정말 어렵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유튜브 도전을 시작하시거나, 하고는 있지만 어려움을 겪고 계신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사항이나,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댓글창에 편하게 남겨주시면 빠른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핸드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 최초 IP48 방진 방수 탑재 폴더블폰 [ 갤럭시 폴드6 방수 ] (0) | 2025.03.15 |
---|---|
[ 제트폴드3 ] 갤럭시 제트폴드3 지금 중고로 사서, 사용해도 과연 괜찮을까? (32) | 2023.1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