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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핸드폰요금 미납 ] 관할법원으로부터 통신사측 지급명령 받았을때 / 채무 연체, 이자 독촉 (Feat. KT 미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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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팬더믹 이후 어려운 시기에 휴대폰 요금을 제때 납부하지 못하는 경우나, 흔히 알고있는 핸드폰 내구제 또는 소액결제 현금화 서비스요금을 미납하는 문제들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저또한 경험이 있었던 사실이였구요. 하지만 요금을 납부하지 않는다고해서 그 즉시 본인 신용상에 큰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연체하는 기간이 장기간 길어진다면, 신용점수 하락은 물론 핸드폰 정지와 사용하시던 핸드폰 번호가 없어지기도 합니다. 직권해지라 하죠.

 

오늘은 이같은 통신요금을 미납하셨을 경우, 발생되는 일들과 그 일들에 대해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출처 : 구글

 


 

< 목차 >
1. 핸드폰 요금 미납시 정지 순서
2. 핸드폰 요금 미납으로 인한 불이익
3. 핸드폰 요금 단기연체, 장기연체 구분
4. 핸드폰 미납요금 조회하는 방법
5. 핸드폰 요금 미납 연체기록 삭제할 수 있는 방법
6. 핸드폰 요금 미납으로 대출가능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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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핸드폰 요금 미납시 정지되는 순서

 

 가) 통상적인 정지 순서

   1) 요금을 미납한지 2개월 경과 : 핸드폰 발신정지

   2) 요금을 미납한지 3개월 경과 : 핸드폰 수신, 발신 둘다 정지

   3) 요금을 미납한지 4개월 경과 : 사용하고계신 통신사에서 직권해지(핸드폰 번호가 없어져버림)

   4) 미납한 통신요금은 신용정보회사로 이관이 되며, 단말기 할부금은 보증보험사로 이관되어 미납요금은 신용정보회사로 단말기 할부금은 보증보험사측으로 결제를 해야됩니다.

 

 나) 특수한 경우 정지 순서

   1) 요금 미납 2개월 경과 : 수신,발신 둘다 정지

   2) 요금 미납 3개월 경과 : 통신사에 의한 직권해지(사용하던 핸드폰 번호 삭제) 

   3) 통신요금은 신용정보회사로 이관, 단말기 할부금은 보증보험사로 이관(상위와 같음)

 

 다) 중요한 사항

   - 직권해지는 전화번호를 해지(삭제) 시키는 것이므로, 기존 사용하던 번호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 통신사마다, 경우마다 차이가 있지만 조건이 각기 다를 수 있습니다. 

   - 100만원 이상의 고액 요금 미납이나, 요금 연체가 잦은 분들은 통신사에서 빠르고, 엄격한 조치가 이뤄질 수 있습니다.

   - 요금 미납은 통신사와 본인의 신용도에 엄청난 영향을 주기에, 결제 기한 내에 빨리 납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 핸드폰 요금 미납으로 인한 불이익

 서울보증보험의 경우 스마트폰을 할부로 개통할 때에 스마트폰 금액에 대한 보증을 제공해주는 회사입니다. 그렇기에 서울보증보험에서 연체가 발생하셨을 경우 아래와 같은 불이익이 발생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가) 신용카드 신규 발급 또는 대출 부결

   - 연체로 인하여 신용점수가 하락될 경우 당연한 결과인 신용카드 신규 발급이 어렵고, 대출이 부결나기 좋습니다.

 

  나) 신규 스마트폰 할부 개통 불가

   - 연체이신 상황일 경우 신규로 스마트폰 할부 개통을 할 수 없습니다.

   

  다) 채무 불이행자 등록 

   - 연체 기간이 길어지거나,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에 채무 불이행자로 등록되게 됩니다.

 

  라) 직권해지로 인한 본인 전화번호 사용 불가

   - 통신사로부터 직권해지를 당하게 되면, 사용하고 계신 핸드폰 번호가 없어지며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스마트폰을 통한 본인인증 절차 서비스 사용 불가하니 참고 바랍니다.

 

  마) 채권추심과 법정 절차

   - 통신요금 채무 미납시 채권추심절차가 진행됩니다. 계속된 전화연락과 우편이 수시로 통보받게 됩니다.

   - 독촉 및 압박 조치 : 통신사에서는 법원을 통한 독촉 및 지급명령을 신청하게되고, 신청이 됬다면 본인에게 관할 법원으로부터 지급명령 소장을 받으셨을 것 입니다. 이럴 경우 바로 해당 통신사의 법률팀이나, 핸드폰 요금 미납센터로 전화하셔서 분할하여 납부하겠다는 것과 언제까지 완납하겠다는 의사표시를 해주셔야, 법적조치가 이뤄지지 않습니다.

 

이부분은 신속하게 하셔야 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압류나 강제집행, 통장사용불가 등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무슨 요금이던, 대출이자던지 연체는 신용상에 아주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에 제때 납부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진출처 : 구글


 

 

3. 핸드폰 요금 미납으로 단기연체자와 장기연체자로 구분되는 경우

 핸드폰 요금 또는 핸드폰 단말기 할부금에 대해서 연체를 하실 경우 단기 연체자와 장기 연체자로 등록이 되는데, 그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단기연체자 등록 조건

   - 연체하신 금액이 10만원 이상 또는 30만원 미만이실 경우나, 한달 30일 이내 연체하셨을 경우 연체한 내역은 1년동안 없어지지 않으며, 연체금을 해결하고 1년 이후에 신용점수가 회복됩니다.

   - 30만원 이상의 연체금을 30일 이상 연체하셨을 경우 신용점수가 하락되며, 상환하시고 최대 3년간의 단기연체자로 등록되어 신용점수, 신용평가에 엄청난 안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나) 장기연체자 등록 조건

   - 90일 이상의 연체가 지연되었을 경우 장기연체자로 등록이 되며, 이 기록은 약 5년간 삭제되지 않아 신용점수 회복에 엄청난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 10만원 이상의 금액을 90일 이상 연체하셨을 경우 또한 바로 장기연체자로 등록이 됩니다.

 

만약에 10만원 미만의 금액이신경우 신용점수가 하락되는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본인이 10만원 이상의 금액 연체가 되었는지와 오랜기간 연체된 금액은 없는지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울보증보험사에선 핸드폰 단말기 할부금을 연체하셨을 경우 단기 또는 장기 연체자로 등록되게 됩니다.

 

단말기 할부금 연체는 향후 본인이 새 단말기를 구입하실때 서울보증보험에서 더이상 보증을 해주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할부 구매가 어렵고, 직납이나 중고폰을 사용하셔야 됩니다. 

 

단기연체자의 경우에 10일에서 90일 미만 기간동안의 연체로 약 3년간 연체기록이 계속 남아있으며, 90일 이상 기간동안 장기 연체일 경우 그 기록은 약 5년간 보존되게 됩니다. 그렇기에 연체는 신용도에 엄청난 악영향을 주기에, 최대한 빨리 납부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렇다고해서 불법 사채는 절대 금물입니다.

 

오히려 더 빚이 늘어나게 되니, 주변 가족, 지인들이나 직장동료 또는 회사에 부탁해서 납부를 서두르시기 바랍니다.

 

 


 

4. 본인 휴대폰 요금 미납금액 확인할 수 있는 방법

 본인이 알고 핸드폰요금을 미납하는 경우도 있지만, 워낙 불법 개인정보 도용이라던지 자제분들이 몰래 개통하여 미납되는 경우도 태반입니다. 이러한 경우 본인이 알지 못하는 핸드폰 미납요금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핸드폰 요금은 보통 각 통신사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지만, 번호를 모르거나 본인 개인정보를 통하여 전반적인 통신개통과 미납요금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신용정보 공동관리 서비스' 입니다.

 

사진출처 : 구글

 

검색포털을 통해 신용정보 공동관리 서비스를 검색하셔서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이 서비스는 일반 개인서비스가 아닌, 한국 정보통신 진흥협회에서 금융위원회 허가를 득한 다음 개인 신용정보 집중기관으로써, 개인의 연체 또는 할부개통, 신용정보 확인을 집중적으로 관리해주는 곳입니다.

 

신용정보 공동관리 서비스를 통하여 대표적인 통신회사인 KT, LG U플러스, SKT외에도 알뜰통신사 등 여러 유선 통신기관들의 본인이 가입한 내역과 할부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유선통신기관이라함은 케이블 방송, IPTV, 인터넷을 관리하는 사업체를 말합니다.

 

이로써 여러 통신사를 이용하실 경우에 하나하나 확인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신용정보 공동관리 서비스를 통해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 핸드폰 미납요금 또는 개통한 단말기 할부금 미납 조회 방법 ]
 1. 신용정보 공동관리 서비스 이용
  - 메인 홈페이지 화면 '본인신용정보' 배너 클릭
  - 개인정보 모두 동의 체크후 하단 본인 개인정보 입력
  - 아이핀 또는 범용인증서, 신용카드, 핸드폰 등 본인 인증수단을 통해 본인 인증
  - 전반적인 통신사 미납내역 조회

 2. 핸드폰 단말기 할부금 미납 조회방법 
  - 서울보증보험 인터넷 홈페이지 로그인 후 가입하여, 확인가능
  - 유선전화 1600-7000으로 전화하여, 본인인증 후 확인 가능
  
 3. 서울보증보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대위변제 금액 확인방법
  - 서울보증보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 가능
  - '고객지원' 배너를 선택하고, '채무조회' 배너를 클릭하면 대위변제 금액의 정보 확인 가능

 

 

 

5. 핸드폰 요금 미납으로 생긴 연체기록 없애는 방법

 핸드폰 요금을 부득이하게 미납하여 생긴 연체기록을 없앨 수 있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설명하였습니다.

 

  가) 핸드폰 사용요금 미납 처리하기

   - 사용하신 핸드폰 사용요금은 통신사를 통하여 미납요금 일시 완납하시거나, 분할납부를 유선상 협의하여 가능하니 갚지 못하는 상황이시더라도 전화를 꼭 받아서 납부의사와 납부계획을 꼭 밝히셔야 합니다. 

 

   - 신용정보회사로 미납요금이 이관되셨을 경우 채권추심 본인 담당자와 연락하셔서 미납계획과 의사를 꼭 밝히셔야 됩니다. 이상황에서는 독촉전화와 우편이 많이 올텐데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열심히 소액이라도 납부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본인만의 납부 가상계좌를 통하여 소액 단돈 몇백원씩이라도 납부하시고, 연락은 항상 받으셔야 합니다. 신용카드로 할부결제가 가능하니 신용카드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꼭 신용카드로 바로 해결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나) 연체기록 삭제되는 기간

    - 연체기록이 없어지는 것은 단기간 미납하셨을 단기연체자는 약 1년에서 3년사이에 삭제가 됩니다.

    - 장기 연체자이신 경우 약 5년동안 그 기록이 유지되게 됩니다.

 

  다) 핸드폰 단말기 할부금 미납기록 삭제시키는 방법

   - 핸드폰 단말기 할부금은 서울보증보험을 통해서 관리되는 부분이기에 서울보증보험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기기값 금액과 상환은 서울보증보험을 통해 확인하셔야 합니다.

 

요즘 보이스피싱 피해가 많으니, 홈페이지 또는 정확한 유선전화를 통해 확인하시고, 미납금을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 일반적인 핸드폰 단말기 기기값은 분납이 어렵기에 전액으로 상환하셔야 됩니다. 그렇더라도 소액으로 납부를 하시거나, 납부의사 / 계획을 꼭 밝히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마치며, 핸드폰 요금 미납을 단순하게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통신요금 연체는 1금융권 소위 말하는 누구라도 알만한 은행권들의 대출은 불가하고, 2금융권에서 조차 대출이 어렵게 됩니다.

 

그렇기에 결국 불법 고금리 대출 일명 불법대출 사금융 대출로 가게됩니다. 이길 또한 절대 가시면 안됩니다. 어려운 상황과 심경을 조금은 알겠으나, 다른방법을 찾으셔야합니다. 충분히 많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신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시거나,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같이 이겨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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