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핫이슈

[ 4급법정감염병 ] 법정감염병 4급 쉽게 알아보고 끝내자~!!

반응형

안녕하세요 동네오빠이슈입니다.

 

금일에는 4급감염병인 간흡충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이렇게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간흡충증이란? 중국과 한국을 포함해서, 극동지역의 동남아 지역에만 분포되는 감염병입니다. 기생충 간흡충이 쓸개즙으로 내려오는 통로 담관에 기생하면서, 여러가지 병들을 일으키는 만성질환이라 보시면 됩니다.

출처 구글

사람몸 안에서 3,4년정도 기생하여 길게는 20~30년까지도 살 수 있다고 합니다... 정말 무서운 기생충이네요~

 

간흡충증 감염병은 제4급감염병으로 분류되서, 1~3급인 감염병 아니더라도 유행여부 조사를 위하여, 표본감시 활동이 필요한 감염병입니다.

 

중요한 부분은, 법정감염병이 의심될 경우에, 의료기관에 방문전 1339 번호로 전화하여 콜센터나 보건소에 필히 전화후 상담이 가능합니다.

출처 구글

간흡충증은 대부분 심하지 않아, 평소 일상생활시에도 모르고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염초기 담관염이 보통 발생되는데, 비특이적인 증상으로써, 발열 또는 복통이 같이 있으나, 일시적으로 치료없이 회복됩니다.

 

현 치료법으로는 구충제 praziquantal 25mg/kg의 용량을 하루 3회정도 경구투여하는 것 입니다. 보통 약부작용으로 소화장애, 졸음이 올 수 있으면서, 과민반응 또한 있습니다.

 

신고는 꼭 발생후 7일이내에 연락하셔야 합니다. 합병증으로 담관염 / 담관폐쇄 / 간비종대 등이 알려져 있으니, 한번 보시고 자세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간흡충증 검사로는 대변이나 십이지장 배액상에서 간흡충의 충란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제일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출처 구글

예방법으로써는 중간 숙주에 해당되는 민물고기를 날로 먹으면 안되는 것이 제일 중요한 방법이니, 날것은 왠만하면 피하시는게 몸에 좋을 듯 합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되세요! 

반응형